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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 > 응시안내 및 접수 > 식음료관리사

자격의 종류

등록민간자격

민간자격등록번호

식음료관리사 2014-1592호

자격 안내

식음료관리사 자격검정은 식음료에 대한 이론 및 접객능력 및 고객서비스, 테이블 세팅능력의 습득능력의 습득으로 패밀리레스토랑, 호텔, 단체급식 등에 종사자의 소양을 평가하는 자격검정입니다.
본 개발원은 식음료관리사2급을 운용 중에 있습니다.

식음료관리사 시험전형과정

식음료관리사 응시자격

자격제한 없음, 누구나 응시가능(외국인의 경우는 통역 본인해결)

응시방법

- 개별 인터넷 접수(www.kfbd.co.kr)
-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아이핀 인증후 홈페이지 회원가입
- 회원가입 완료후 검정일정 및 검정장 확인후 검정접수

장애인 필기검정 면제

- 본개발원 검정장 또는 소속심사위원의 강의를 60시간 이상 수강한 자
- 담당자와 유선통화후 구비서류 제출 및 절차 안내 (1800-6288)
- 첨부파일 : 장애인필기면제 가이드 라인

자격검정 접수취소 및 전형료 환불 안내

1. 접수취소처리 방법
  <근무시간, 평일 10시 ~ 17시>
   - 본개발원 홈페이지 '커뮤니티게시판 - 질문과 답변' 란에 기재
   - 본개발원 담당자 유선통화 (1800-6288)
  <근무시간 이외 또는 주말>
   - 본개발원 홈페이지 '커뮤니티게시판 - 질문과 답변' 란에 기재
     (주말의 경우 해당 게시판에 접수취소관련 사항 기재 시점을 기준으로 처리함)

2. 환불/취소처리 기준 및 기간 안내
  1) 환불/취소처리 기준
     - 환불취소처리 하고자 하는 해당 검정의 검정일 기준

  2) 환불처리 기간
     - 검정일로 부터 7일전까지는 100% 환불처리
     - 검정일로 부터 6일전부터는 환불처리 불가

식음료관리사 전형방법

필기시험 응시료
객관식 4지 택일형(60문항)
(100점 만점에 60점 이상)
50,000

이론시험 출제기준

과목 주요항목 세부항목 출제비율
식음료 관리
의 이해
식음료 관리 - 식음료 개념 및 관리과정
- 식당의 분류
- 서비스의 이해
40%
호텔식음료 부문 - 식음료 업무조직
- 식사의 종류
- 식사 서비스 형태와 업무 흐름
접객서비스의 이해 - 접객 서비스 개념
- 접객태도 및 서비스 자세
- 접객서비스 언어사용법
메뉴관리 - 메뉴의 개념 및 종류
- 메뉴의 구성
- 메뉴 작성방법
- 메뉴분석
식자재 관리와 원가 - 식자재 관리
- 원가관리
식음료 집기 및 비품관리 - 기물 및 비품 관리 및 취급법
- 린넨류 관린
식당서비스
실무
식당서비스 영업준비 - 업무진행순서
- 준비물 및 업장별 식탁차림
10%
뷔페식당 - 뷔페식당의 개념 및 종류
- 뷔페식당의 종류 및 서비스
10%
룸 서비스 룸 서비스 특징 및 주문접수
연회서비스 - 연회의 개념 및 특징
- 연회조직 및 종류
- 연회운영 및 테이블 레이아웃
- 예약업무관리 및 연회장 관리운영
5%
업장접객실무
(식음료 부문)
- 고객접객서비스 중요성
- 접객서비스
35%
업장접객실무
(고객접점서비스 표준화)
식당 서비스 흐름에 따른 접점 서비스
서비스 매너 - 테이블 매너
- 식탁에서의 주의사항
- 업장별 테이블 매너
- 전화매너
테이블 코디네이션 - 테이블 코디네이션 정의 및 유형
- 상황별 테이블 코디네이션
주장관리실무 주장관리

합격자 발표 확인 및 자격증 수령방법

- 합격자 발표 : 검정일 기준 다음주 금요일 오후 02시
- 합격자 확인 : 합격자 발표 후 본개발원 홈페이지 개별 로그인후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우측상단 My Page’에서 합격여부 확인

- 자격증 수령방법 : 합격자 발표 7일 이후 실기검정을 진행한 지정검정장에서 직접수령
   ex) 커피바리스타2급 자격검정 2014년 2월 10일(월) 10시 시행시
         --> 합격자 발표 : 2014년 2월 17일 오후 2시
         --> 자격증 수령 : 2014년 2월 24일 이후 검정장 도착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각 실기검정 시행한 검정장 도착여부 확인후 개별 수령)